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헬프데스크 자동화는 필수

DT Story

2022-09-05

[SaaSlabter][SaaSlab]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헬프데스크 자동화는 필수

"기업이 고객과 만나는 15초 동안이 고객을 평생 단골로 만들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진실의 순간(MOT·Moment of Truth)'이다." 1981년 'MOT마케팅'이라 불리는 고객 접촉 포인트에서의 서비스 혁신을 추진해 적자에 허덕이던 스칸디나비아 항공을 1년 만에 흑자로 전환시킨 얀 칼슨 CEO가 한 말입니다. 최근 고객과 기업 간의 접점이 이메일, 전화뿐만 아니라 무수히 많은 채널로 분산되면서 MOT마케팅이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고객을 마주해야 하는 영역이 넓어지면서 최전선에서 고객을 평생 단골로 만들지를 결정하는 고객지원팀이 겪는 어려움은 늘어만 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규모가 작은 기업부터 대기업까지 티켓팅 혹은 헬프데스크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헬프데스크 솔루션은 고객지원팀이 모든 채널을 손쉽게 관리하고 고객들에게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헬프데스크의 자동화를 통해 한층 더 고객지원팀의 업무역량을 강화시켜 줍니다. 즉, 어떤 헬프데스크 솔루션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고객을 평생고객으로 만들 수 있을지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입니다. 특히 최근 인력난까지 겹치며 고객지원팀의 업무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 줄 헬프데스크 자동화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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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프데스크 자동화란?

헬프데스크 자동화는 복잡한 수작업을 단순화 시켜주며 반복적인 작업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고객지원팀이 빠르게 높은 수준의 고객을 지원하여 고객과 좋은 관계를 만들도록 도와줍니다. 자동화를 사용하면 티켓팅 업무 프로세스를 만들어 미리 설정된 값에 따라 티켓 할당, 이슈 보고 등과 같은 작업이 단순화 됩니다. 

 

헬프데스크 자동화가 필요한 이유

고객 지원은 대게 여러 작업을 필요로 합니다. 어떠한 경우에는 여러 팀들이 관여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반품 및 환불’ 요청 티켓이 만들어지면 환불을 위해 재무팀, 배송을 위한 유통팀, 고객 응대와 고객 관리를 위한 고객지원팀을 비롯해 여러 팀이 협업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여러 부서의 많은 인력들의 업무 속도가 지연되고 생산성도 저하되게 됩니다. 하지만 헬프데스크 자동화를 통해서는 ‘반품 및 환불’과 같이 정해진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하여 티켓이 생성되는 즉시 일련의 작업들을 자동으로 처리해 줍니다.

 

헬프데스크를 자동화하는 것은 성장하고 있는 조직에게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조직이 커질수록, 고객 규모가 커질수록 그 규모에 맞게 수준 높은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상당히 어려워진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또한 팀이 실질적으로 고객들의 이슈를 해결하는 시간보다 관리 및 행정적인 업무에 시간을 더욱 보내는 것을 목격하셨을 겁니다. 이는 팀의 업무 동기와 생산성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고객 서비스 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자동화는 이러한 작업들을 줄여주고 고객 경험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헬프데스크를 자동화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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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프데스크 자동화의 이점

  • 티켓 정렬 및 우선순위 자동화
    • 헬프데스크 프로세스 자동화의 가장 기본적인 설정은 문의들을 자동으로 분류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올바른 담당자에게 할당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객 분류에 따라 티켓의 우선순위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어떤 채널에서 문의하는지, 어떤 언어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어떠한 주제에 대한 문의인지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작업은 지원팀에서 가장 중요한 티켓을 우선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여기서 티켓이란 개별적인 문의를 의미합니다.)
  • 중요한 이슈에 대해 즉시 응답 가능
    • 웹사이트 다운, 미처리된 결제 등과 같이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한 주요 사안들이 담당자에게 알림이 가도록 하여 대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에게 이슈를 인지하고 해결 중에 있다고 자동으로 알릴 수 있습니다.
  • 증가하는 문의에 대한 대응
    • 자동화는 특히 많은 문의가 일어날 때 각 문의에 대응하는 시간을 크게 줄여줄 수 있습니다. 특히 트래픽이 많은 시간이나 세일 기간 중 고객 지원팀이 행정 처리가 아닌 고객의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적은 담당자로 더욱 많은 고객 응대 처리
    • 때에 따라 인력은 부족한데 고객 문의 양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적시에 뛰어난 고객 문의 담당자를 찾기 힘들 때 자동화는 이러한 짐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같이 인력난이 심해지는 시기를 극복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자동화를 통해 각 담당자의 업무량을 조절하고 문의 대응 완료율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종류의 이슈 추적
    • 자동화는 여러 종류의 업무 프로세스를 분류하고 고객지원팀이 이슈들을 여러 팀과 협력하여 해결하는 것을 도와줍니다.
  • 수준 높은 고객 관계 형성
    •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실제로 고객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입니다. 자동화는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브랜드 충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고객지원팀이 고객을 상대할 수 있는 시간을 크게 증가시켜 줍니다. 지원팀은 자동화를 통해 후속 조치 및 정기적으로 문의 상태를 알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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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지원 효율을 극대화 시켜주는 프레시데스크의 자동화 기능

프레시데스크의 강력한 자동화 기능은 지루하고 반복적인 작업들을 감소시켜주며 지원팀이 효과적으로 고객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프레시데스크를 통해 자동화할 수 있는 사항들을 함께 살펴보실까요?

 

  • 티켓 생성 규칙
    • 티켓 생성 규칙을 설정하여 자동으로 새로운 티켓의 종류, 소스, 태그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분류하여 중요도를 설정하고 티켓이 올바른 담당자에게 할당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티켓 할당은 필요에 따라 담당자의 현재 업무량, 전문 분야 혹은 일반적인 라운드 로빈(들어오는 순차적으로 담당자에게 할당) 등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시간 트리거 규칙
    • 시간 트리거 규칙은 주기적으로 헬프데스크 상태를 확인하고 시간 기준에 따라 이벤트를 설정하여 SLA (Service Level Agreement, 서비스 수준 협약) 관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지원팀 응답에 12시간 이상 대기하였다면 지원팀에 알림을 받는 등 고객의 응답시간에 따라 티켓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 티켓 업데이트 규칙
    • 만약 VIP 고객의 불만과 같이 특정 티켓을 주의 깊게 봐야 한다면 자동화 규칙을 설정하여 이러한 티켓 생성 시 알림을 받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티켓 업데이트 규칙을 통해 프레시데스크는 업무 우선 사항을 조절하고 주요 사항들을 놓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 시나리오
    • 여러 작업과 팀이 관여되는 특정 시나리오에 대한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규칙을 설정하면 필요로 하는 모든 작업을 단 한 번의 클릭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불’ 티켓과 같이 일반적인 업무 프로세스를 가진 티켓이 생성되면 ‘환불’이라는 규칙을 만들어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해당 티켓은 설정에 맞춰 태깅되고 할당되며 ‘진행 중’으로 상태가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 감사 감지
    • 티켓 해결 시간과 같은 주요 측정 항목을 정확히 측정하지 못하는 가장 흔한 이유는 티켓이 완료된 문의에 대해 감사 인사와 같은 답변을 남겨 티켓이 다시 진행 중인 상태로 바뀌는 것입니다. 이러한 경우에 티켓이 실제로 해결되었어도 다시 해결되지 않은 상태로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AI봇 ‘프레디’가 티켓의 마지막 대화를 인식하여 티켓의 상태를 결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감사합니다’와 같은 댓글 혹은 답변이 오면 이를 감지하여 계속 완료된 상태로 둘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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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관성 있는 고객 서비스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자동화는 필수

오늘날에 고객을 만족시킨다는 것은 단순히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것보다 많은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들은 첫 대면부터 구매 그리고 지원까지 전반적인 고객 경험을 개선시켜 나가야 합니다. 그리고 이는 모든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 담당자들의 최우선 순위가 되어야 합니다.

 

티켓 혹은 문의가 지속적으로 헬프데스크의 관리함에 쌓일 때 자동화는 이러한 티켓을 할당하고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모든 고객들에게 지속적으로 일관된 수준의 고객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는 고객 지원팀 및 고객 서비스와 관련된 인력들이 모든 문의를 모두 들어다볼 수 있을 때 실현 가능합니다.

 

빠르게 증가하는 고객들의 요구에 맞춰가기 위해서는 강력한 자동화 기능을 가진 헬프데스크를 필요로 하며 이는 모든 고객에게 더욱 나은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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